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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 콜렉션 B/B-1. 경제지표편

주식공부, 주식용어 콜렉션B; 경제지표편

by Stock Reportings 2022.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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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 주식용어 이해하기


지금까지는 주식시장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본용어들과 특히, 주식트레이딩 프로그램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다방면의 해당용어들을 학습하였습니다. 이제 개인투자자로써 주식투자를 시작하기에 최소역량은 갖추어졌다는 점에서 실제 투자과정에 직접적인 주가변동의 세부요인으로써 영향력을 가지는 주식용어들을 선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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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공부, 주식용어 적용하기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CPI


일상생활에서의 물가변동을 의미하는 만큼 인플레이션과 직결되는 경제지표입니다.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수준을 나타내는 지수로써 이해할 수 있으며, 소비자물가지수가 높아지는 방향으로의 시장변화는 화폐가치가 하락하는, 즉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게 되고, 이는 곧 금리인상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결과적으로, 주식시장에 유입되는 거래량이 감소하게 되어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생산자물가지수, Producer Price Index; PPI


국내에서 유통되는 재화, 서비스의 가격변동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물가지수와 유사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적용되는 품목이 더 포괄적이기 때문에 각기 상품들에 대한 수요와 공급동향까지 반영되어 있는 경제지표입니다. 생산자물가지수가 높게 발표되었다면, 제품생산 측면에서 보다 많은 비용이 지출된다는 의미이므로 기업실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결과적으로,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반영될 확률이 높습니다.

 

 

소비자신뢰지수, Consumer Confidence Index; CCI


미국의 현 경제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경기선행지수로써, 현재 직면하고 있는 지역경제와 고용현황 뿐만 아니라 6개월 후의 경기변동(가계수입까지 포함)에 대한 예측, 전망을 수치화 하여 발표됩니다. 통상 하락하던 소비자신뢰지수가 특정시점에 상승하게 되면, 경기둔화에 대한 불안심리가 해소되는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를 주식시장에서는 호재이슈로 받아들여 반등신호로써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소비자심리지수, Consumer Sentiment Index; CSI


소비자 입장에서의 현 경제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을 수치화한 지수로써, 현재 혹은 미래경기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소비자들의 심리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주식시장의 흐름을 예측하기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발표되었다면, 앞으로의 소비지출이 감소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고, 이는 곧 주식시장에의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업경기실사지수, Business Survey Index; BSI


기업들 입장에서의 기업활동 관련 영업실적, 추후계획 등의 세부내용들을 고려하여 현 경기동향을 수치화한 평가지표로써, 기업들이 체감하는 경기지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본 지수가 100을 기준으로 하회하는 경우, 경기악화를 예상하는 기업들이 많다는 의미이고, 반대로, 100이라는 수치를 상회하는 경우, 경기가 호전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와 같은 경기예측들은 주식시장에 악재 혹은 호재이슈로 작용하여 주가변동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심리지수, Economic Sentiment Index; ESI


소비자심리지수(CSI)와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보완할 수 있는 지표로써, 현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 모두의 심리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 활용됩니다.

 

 

국민총생산, Gross National Product; GNP


국내외 위치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오직 국적이 동일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지표입니다.

 

 

국내총생산, Gross Domestic Product; GDP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대표적인 경제성장 지표로써, 하나의 국가에서 일정기간을 두고 발생하는 모든 생산물을 시장가격으로 환산하여 표현하게 됩니다.

 

 

구매력평가지수, Purchasing Power Parity; PPP


각국의 화폐구매력 비교를 통해 상대적인 통화가치를 가늠하는 데 유용한 지표로써, 환율을 결정짓는 데 적용되는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에서 판매 중에 있는 특정메뉴(빅맥, 라떼)의 가격을 기준으로 만든 빅맥지수와 스타벅스지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B-2. 뉴스용어편”을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이 참고바랍니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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